오늘 하루도 행복하셨나요?
제가 좋아하는 사진은 인물사진입니다. 이 젊은 가족들의 사진을 보고 있으면 제가 행복감에 젖습니다.
사진동호회 싸이트에서 오늘의 베스트 사진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사진입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 길에서 ..2007년 12월
행복
요즘 과연 내가 얼마나 행복한가? 라는 생각에 의문을 던지고 있었는데 오늘 문득 사진 정리하면서 행복감에 젖어 있는 가족을 보면서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욕심에 절어 있고 또 행복에 겨워 있음에도 행복을 모르는 저의 마음을 다잡아 보고자 하는 마음도 한편에 있었고요.
우리들의 감정 중에 “행복”이란 단어가 있습니다.
사전적 정의는 "만족하고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를 말합니다.
행복이란 각자의 마음에서 느끼는 주관적 감정이기 때문에 각자 생각하는 기준이 다를 것이고 또 어떻게 생각하느냐 따라서 행복을 느끼기도 하고 불행해 하기도 하죠.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합니다. 저도 물론 그렇고요 현재의 위치도 어느 정도 인정받는 위치지만 아직도 부족함에 고민하고 스트레스도 받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한없는 욕심을 마음속에 가득 담고 있어서 그 욕심이 채워지지 않으면 불행해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욕심을 조금만 버리면 행복해지는데 말이죠.
풍요롭지 못하지만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산골의 한 칸의 오두막집에서 너무 행복하게 살고 있는 90살 넘은 노부부의 이야기가 인간극장에서 소개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주정도 지난 일이지만 독일의 수십조의 재산을 가진 재벌이 재산상 얼마간의 손실을 입었다고 불행해 하며 열차에 뛰어들어 자살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보듯이 얼마나 많이 소유하고 있느냐가 행복의 기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지수가 세계 1위인 나라는 어느 나라인지 보도를 접해서 모두들 아실 겁니다. 세계적인 빈곤국가 방글라데시 사람들이랍니다.
방글라데시 사람들은 빈곤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제일 행복하다고 여긴답니다. 삶에 대한 기쁨과 자신감에 차있기 때문이겠죠. 위의 이야기들에서 보듯이 행복이라는 것은 사람의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현재 생활에 만족하며 산다면 진정한 행복에 한걸음 다가 서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들이 하루하루 살아갈 수 있다는 일상 자체만으로도 우리에게 행복이 주어진 것 입니다.
사랑하는 가족끼리 오순도순 모여 앉아 식사하면서 하루 일상의 이야기와 같은 것들... 이런 작은 것들에 행복이 있는 것인데 그런데도 우린 그걸 모르고 있다는 것이 불행한 겁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작은 일상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데도 멀리서 찾으려고 합니다. 행복은 여러분 곁에 아주 아주 가까이 있습니다.
오늘 행복하셨나요?
여러 분들의 행복은 어떠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