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Three Tenors의 1990, 1994, 1998년 월드컵 전야제 공연을 소개 하고자 한다.
1990년 당시 로마에서 열린 월드컵 전야제에는 내가 카라얀보다 더 좋아하는 쥬빈메타의 박력있고 환상적인 지휘로 3테너와 함께 공연을 하였고, 이후 4년 마다 개최되는 월드컵은 반드시 쥬빈메타와3 테너의 전야제 축하 공연이 성대하게 열리게 되었다.
미국 LA와 파리에서도 공연을 하였지만 음악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가장 높은 완성도를 보였 던 것이 1990년도에 공연한 로마 월드컵 전야제 공연이 었으며, 역사적인 의미가 첨가되어 더욱 더 예술적인 가치를 높이는 이유가 되고 있다.
미국 LA공연과 파리 공연도 훌륭하지만 이들도 흐르는 세월을 피해갈 수는없었다. 로마 때 보다 노래의 완성도가 점차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며 예술적인 가치 보다는 상업적인 이벤트성 공연으로 전락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월드컵 3개의 음반은 우리가 반드시 소장하고 듣기에 조금도 아쉬움이 없을 것이다.
pavarotti가 나에게는 음악에 있어서 절대적인 존재였기에 그의 모든 앨범과 비디오등의 자료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서 빠짐없이 모았었다. 나의 아이디가 미르-pavarotti인 이유로도 그에 대한 애정을 설명할 수 있겠다. 몇년 전에 타계하고 나에게도 차츰 잊혀져 가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지만 그가 혼신을 다해 부르는 그 모습은 영원히 잊을 수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