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의 음악과 사진이야기 위치로그  |  태그  |  미디어로그  |  방명록
icon Beethoven - Symphony No.5 "Schicksal"(운명)
Classic/Beethoven | 2010. 8. 10. 22:50
                                 
                                     Ludwig Van Beethoven

사용자 삽입 이미지



Symphony No.5 in C minor,  Op. 67
"Schicksal"(운명)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Karajan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  Leonard Bernstein


"빠암~빠빠 빠빠빠~ "빠암~빠빠빠"..어렸을 때 오디오에서 들려오던 신세계 교항곡과 "짜자자잔 ~ 짜자자잔~"울려퍼지던 운명 교향곡은 어린 나를 클래식이란 새로운 세계로 끌어 들였었다.  얼마나 강력했던지 지금도 그 때의 감격을 잊을 수 없고 듣고 들어도 질리지 않고 항상 새롭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블로그 시작한지 1년이 넘어서 이제야 베토벤 곡을 처음으로 올려본다.  클래식에서  4대 교향곡을 꼽으라치면   베토벤 9번,    슈베르트 8번,    차이코프스키 6번, 드보르작 9번을 말한다.  그런데  베토벤 9번의 대신에 베토벤 5번을 이야기한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나는 5대 교향곡 속에 넣고 싶다.

 베토벤의 교향곡 9개의 작품 중에서 "베토벤" 하면 생각나는 곡이  바로  5번 '운명'과   9번 "합창"이다.교향곡 5번 C단조는 외국에서는  "교향곡 제5번"이라든가 "C단조 교향곡"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데 일본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운명" 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것은 베토벤의 전기를 쓴  제자가 제1악장 주제의 의미를 질문했더니 베토벤이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는 하였는데서 유래하여 일본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운명"이라 부르고들 있다.   그런데 이 곡은 특별히 "운명" 이라하고 말하지 않더라도  조용히 듣고 있으면 두꺼운 운명의 벽을 하나하나 뛰어넘어 가시밭길을 돌진해 가는 베토벤의 늠름한 모습이 자연히 머리에 떠 오른다는 것이 제5번의 최대 매력이다.
1악장의 도입부의 "짜자자잔" 4개의 음은 모든 사람들이 한 번 이상은 반드시 들어보았을  유명한 부분이고 2악장의 여유롭고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3악장의 경건함을 넘어 바로 4악장으로 끊기지 않고 넘어가는 폭발적인 연주는 너무도 화려하고 완벽한 교향곡임을 느끼게 해준다.


PS.1  교향곡은 작곡자에 따라 여러 개의 악장으로 구성하지만  대개는 네 개의 악장으로 구성한다.
1악장은 제시부로 음악이 시작되는 악장이고
2악장은 전개부로 설명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악장
3악장은 재현부로 주제를 한 번 바꾸어서 다른 면에서 나타내는 악장
4악장은 끝맺음의 악장

ps.2  전에는 저작권 때문에 1악장과 4악장만 소개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오늘 2, 3악장도 소개 할  수 있게 되어서 업데이트 합니다.


arrow 태그 : ,
arrow 트랙백0 | 댓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6.12 18:35 L R X
미르님 블로그에서 드디어 귀에 익은 곡이..
운명은 들을 때마다 참 과감하게 곡을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어요. 작곡에도 용기가 필요하구나, 그런 느낌. 그런점에서 베토벤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왠지 용기 취급도 안하고 그냥 성격이였을 것 같은..)
오늘도 역시 좋은 곡들 듣고갑니다~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8.06.12 19:51 신고 L X
베토벤의 천재성이 옅보이는 작품이죠...^ ^..
Favicon of http://lifedocu.tistory.com/ BlogIcon 눈물섬 2008.06.12 19:48 L R X
중학교 실기시간에 피아노로 어설프게 운명을 쳐서 아이들이 깔깔 웃었던 생각이 나요..
갑자기 그 순간이 생각난다는..ㅎ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8.06.12 19:53 신고 L X
피아노를 전혀 못치기 때문에
피아노를 칠 수 있는 분들이 제일 멋져 보이고
너무 부러워요..^ ^...
플룻불던 소녀. 2008.08.22 00:31 L R X
9월6일 조대의대 관현악반 정기 연주회에서 저희 신랑이 지휘 하걸랑요.심포니는 운명,바이얼린 협주곡,케리비안 해적 등등...아주 요즘 저희집은 베토벤이 살고 있지용... 아마추어 관현악단이지만 그래도 꽤나 잘하던걸요...시간나시면 함 널러오세용...참!그래서 생각한건데 쌤 음악을 듣지만 마시고 함 배워보심이 어떨지...딴건 몰라도 트럼펫하고 플룻은 책임지고 가르쳐 드릴수 있는뎅...진짜로요...쌤~ 늦었다고 생각 될때가 가장 빠른 시기란거 아시죵? 음악지식도 풍부 하셔서 배우시면 잘하실꺼 같은데...오보에도 잘 어울리실거 같구... 근데 바이얼린 좋아 하신댔죵? 함 생각해 보세요...ㅋㅋ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8.08.22 20:41 신고 L X
실력있는 음악가들이 최종적으로 지휘자가
되는 거라는데
신랑이 실력가구나 부럽..부럽...
음악가들이 제일 부러워..^^
제일 배우고 싶은것은 피아노 그 다음이 바이올린..
바이올린 너무 좋아해..
더 중후해질 무렵에 트럼펫과 색스폰도 배우고 싶고..^^
플릇은 소리내기도 힘들다던데..
악기값도 비싸고 ㅠㅠ
플룻불던 소녀. 2008.08.23 23:59 L R X
ㅋㅋ 쌤 플룻 초보 악기는 별로 안비싸요...트럼펫이 더 싸긴 하죵...좋은 악기는 플룻, 바이얼린이 많이 비싸긴한데...아무튼 제가 바이얼린 전공이 아니라 무지 안타깝네요...전공했음 쌤 가르쳐드리는건뎅~~~ㅋㅋ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8.08.24 02:34 신고 L X
내가 바이올린에 너무 빠져 있어서 다른 악기에 관심이
적다는 것이 안타깝다 ㅠㅠ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11 07:30 L R X
저의 예상을 뒤엎고 저희둘째가 이곡을 젤루 좋아라 합니다. 왜그런지 모르겠어요.ㅎㅎㅎㅎ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19:19 신고 L X
운명 1악장은 범수가 좋아할만해요..
클래식 처음 들을 때 그 느낌이란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죠..
범수에게 클래식 많이 들려주세요~~
Favicon of http://blog.naver.com/illem BlogIcon Eun 2010.08.11 13:28 L R X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드린다라....대단하네요...표현을 제대로 할수있다는게...이 분은 운명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했었겠죠?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19:21 신고 L X
베토벤의 최고 걸작이었죠~
베토벤도 생각하고 만들었을 듯 해요^^
클래식 많이 들어 주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11 18:37 L R X
으흑 여기서는 음악을 들어봐야하는데..
자꾸 스피커 없는 컴에서 방문하게 되네요
내일쯤 몰아서 들어봐야겠어요!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19:22 신고 L X
아직 퇴근하지 못하셨군요
집에가셔서 들어주세요^^
Favicon of https://secretjourney.tistory.com BlogIcon blueprint 2010.08.11 20:18 신고 L R X
1, 4악장은 되는데 2, 3악장은 안 되었다니 신기하네요.
암튼 전악장 다 올리시게 된것 축하드립니다! ^^
전 3 악장을 좋아하는데요 특히 현악기들이 빠르게 연주되는 그부분이요. ㅎㅎ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20:37 신고 L X
올릴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기뻐요 ~~
필터링을 하는데 아마 측은해서 허용해주었나 봅니다 ㅎㅎ
미르도 3악장이 제일 좋습니다^^
Favicon of https://jtarget.tistory.com BlogIcon Jjaya 2010.08.11 23:29 신고 L R X
오...베토벤 제가 좋아하는.. =ㅂ=;;
올려놓으신 곡은 전부 들어본 적 없었는데..
한번 다 들어봐야겠네요...쇼쇽..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23:42 신고 L X
운명 유명해요 특히 1악장...
아마 들어보셨을거예요...^^
실시간 댓글...
오늘 예서가 일찍 자나보네요 ^^
Favicon of https://topfltplove.tistory.com BlogIcon 악사부부 2010.08.11 23:44 신고 L R X
플룻불던 소녀...ㅎㅎㅎ

오늘은 댓글만 달고 차분히 들어봐야 겠어요.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23:45 신고 L X
3악장이 제일 좋지..ㅎㅎ
mark
Favicon of https://topfltplove.tistory.com BlogIcon 악사부부 2010.08.11 23:51 신고 L X
네 지금흐르는 3악장 정말 좋네요.
오늘은 하루 종일 넘 힘들었어요.ㅠㅠㅠ
발바닥이 욱신거려요...10쯤 집에와서...
이것저것 정리하고 민재 재우고나니 이시간이예요.
빨래만 널고 온능 잘라고요.ㅠㅠㅠ
아~~~~ 여자가 해야할일이 넘 마나요...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1 23:56 신고 L X
여자도 힘들지만
남자는 더 힘들어..
강마에가 강한척해도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많이 받을거야~
mark
Favicon of https://topfltplove.tistory.com BlogIcon 악사부부 2010.08.12 00:00 신고 L X
ㅎㅎㅎ 마자요 강마에...강한척 하지만...
마니 힘들어하죠...ㅠㅠㅠ
워~~~ 근데 쌤 넘 강마에편만 들어주시는고 아녀요?ㅋㅋㅋ

세탁기가 빨래 널으라고 띵동거리네요.
낼은 함 멋진곡으로다가 포스팅 해볼께요.
쌤~~~ 빠이용~~~!!!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2 00:17 신고 L X
맞아..ㅎㅎ
힘 많이 실어줘~~

이시간까지 세탁기 돌리면 아랫집에서 뭐라고 안하냐?
익명 2010.08.12 09:33 L R X
비밀댓글입니다
mark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10.08.12 19:21 신고 L X
역시 베토벤이죠~
어렸을 땐 1악장
요즘은 3악장에 필이 꽃혔답니다^^

아이디 :
비밀번호 :
홈페이지 :
  비밀글로 등록
내용 :
 



[PREV] [1][···][179][180][181][182][183][184][185][186][187][···][455] [NEXT]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음악 카테고리에서 클래식과 뉴에이지 항목 앞의 " + " 를 클릭하시면 소분류로 들어가실 수 있으며, 작곡가 및 연주자 별로 분류해 놓았습니다.
분류 전체보기 (455)
미르에게 음악이란? (2)
미르가 소유한 카메라 (2)
미르는 누구?... (6)
Classic (176)
New Age (84)
성악 (20)
영화음악 (13)
Pop (28)
Jazz (17)
Blues (1)
포크 (5)
Etc (19)
공연과 전시 (11)
유럽여행 (15)
일본여행 (0)
중국여행 (0)
국내여행과 맛집 (3)
필리핀여행 (1)
사진이야기 (46)
세상사는 이야기 (6)
비공개 (0)
продажба на имо..
미르의 음ì..
нап софия прода..
미르의 음ì..
Total : 2,010,443
Today : 2
Yesterday : 7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미르-pavarotti'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plyfly.net